- 준비된 고양시, 경문협과 함께 북측 도시와 교류협력 추진

고양시-경문협, 남북 도시 간 교류협력 추진 업무협약 체결. 이재준고양시장(우)과 임종석 이사장(좌) (사진제공=고양시청)
고양시-경문협, 남북 도시 간 교류협력 추진 업무협약 체결. 이재준고양시장(우)과 임종석 이사장(좌) (사진제공=고양시청)

고양시는 12일 오전 11시, (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이사장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이하 경문협)과 ‘남북 도시 간 교류협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평화와 민주화의 상징인 김대중 前대통령의 사저에서 진행돼 그 의미를 더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이재준 고양시장과 임종석 경문협 이사장은 새로운 미래와 도약을 위해서는 한반도 평화정착이 우선 과제임에 뜻을 같이 하며, 4.27 공동선언과 9월 평양선언의 실천, 남북 공동 번영과 지속적인 교류를 위한 북측 도시와의 결연 및 교류협력 사업을 빠른 시일 내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고양시는 지자체 특성에 맞는 독자적 협력 사업을 제안하고, 경문협은 고양시와 북측 도시 간 협력사업 성사를 위해 북측과 신뢰 있는 교류 창구를 확보하기로 했다.

임종석 이사장은 “앞으로 지자체가 남북협력의 중심이 되어 준다면 국제정세의 변화와 상관없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남북협력이 가능할 것이며, 지자체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류협력을 통해 남북 간 신뢰를 쌓아 가면 남북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스스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남북관계 경색국면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기초지자체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고양시는 평화에 대한 시정철학을 바탕으로 남북협력을 위한 제도와 추진체계를 갖추고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한반도 평화협력시대를 대비한 ‘평화의료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지난 6월 ‘평화의료센터’ 개소를 첫 출발로 7월에는 제1회 ‘고양평화의료포럼’을 개최하는 등 남북 보건의료협력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 중에 있다.

 

김혜정 기자 / novellife405@hanmail.net

저작권자 © 경기북부데일리(kb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