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인도서부터 어린이도서까지, 사서가 직접 읽고 권해요

도서발굴단 포스터 (제공=고양시)
도서발굴단 포스터 (제공=고양시)

고양특례시 도서관센터는 시립도서관 사서들이 모여 성인과 어린이에 맞는 다양한 자료를 선별하여 추천하는 <도서발굴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에 구성된 <도서발굴단>은 ‘책과 문장을 수집하는 고양시 사서들’이란 의미로, 시민들에게 숨어있는 좋은 책을 발굴하여 소개하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성인과 어린이 두 분야로 나누어 각각 온․오프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성인을 위한 <도서발굴단>은 매월 고양시도서관센터 네이버 포스트(https://naver.me/5PSTLeJ0),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카드뉴스,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서의 개인적 취향이 반영된 책을 읽고 쓴 서평을 제공하는 ‘책리뷰 쓰는 사서 A’, 시기별 관심사를 토대로 주제를 정한 뒤 관련 책을 추천하는 ‘월간 발굴 B’, 사서가 읽고 싶은 책을 소개하는 ‘무심코 C’, 마지막으로 고양시 도서관을 살펴볼 수 있는‘도서관 어D’까지 다양한 주제로 시민들에게 다가간다.

자신과 비슷한 취향의 사서의 글을 좇으며 책을 읽어보는 재미와 함께, 낯선 분야의 추천 도서를 접해보는 새로움도 느낄 수 있다.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어린이도서발굴단>은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상․하반기 각 1회씩 대상별로(4~6세, 1~2학년, 3~4학년, 5~6학년, 부모)나눠 총 110권(연간 220권)을 추천 도서로 선정한다. 그렇게 선정된 책들은 5권씩 꾸러미로 만들어져 각 도서관 어린이자료실에서 대출할 수 있다.

3월 현재 2023년 하반기 추천도서 책꾸러미 대출 서비스가 진행 중이며, 2024년 상반기 책꾸러미로 선정된 도서는 6월경 새롭게 제작돼 서비스될 예정이다. 추천 대상별로 구분돼 있어 손쉽게 골라갈 수 있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서관센터 관계자는 “사서가 직접 읽고 추천하는 서비스를 경험하며 책에 흥미를 갖게 되고,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막막한 상황에서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관련 문의는 화정도서관(☎ 031-8075-9206)으로 하면 된다.

 

김혜정 기자 / novellife405@hanmail.net

저작권자 © 경기북부데일리(kb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